FANDOM

위키를 이용하기 전에 꼭 도움말을 읽어주세요!

도움말은 스크롤을 내리면 볼 수 있습니다.

환영합니다

정체성에 대한 설명과 함께 프라이드 플래그를 올리는 위키입니다.

※이 위키는 '번역' 위키입니다. 번역에 대한 지적은 환영하지만, 내용에 대한 질문이나 지적은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대한 것은 원작자에게 문의해주세요.

※원작자와 100% 동일한 의견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완전히 정확한 번역이 아닌 아마추어의 번역입니다.

※저작권 논란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 자료는 사용 허락을 받은 것만 참고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주로 참고하는 것은 위키가 될 예정입니다. 출처를 표기하지 않은 문서는 DeviantArt의 Pride-Flags를 참고하였습니다.

도움말

모든 문서에 나오는 플래그들은 맨 왼쪽 위에 있는 플래그가 주로 쓰이는 플래그입니다.

몇몇 플래그의 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그 의미를 아실 수 있는 문서로 리다이렉트됩니다.

모든 문서 목록(가나다순): https://mogai-prideflag.fandom.com/ko/wiki/%ED%8A%B9%EC%88%98%EA%B8%B0%EB%8A%A5:%EB%AA%A8%EB%93%A0%EB%AC%B8%EC%84%9C

(기울어져 있는 글씨는 리다이렉트되는 문서입니다.)

검색할 때 두 글자 이상을 입력해야 검색이 가능합니다.

검색할 때 한글이름(영어이름) 식으로 검색해주시면 좀 더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클래식 편집기로 수정하면 '젠'이라는 글자가 깨집니다. ?로 되어 있는 글자는 모두 '젠'이며, 이런 글자가 있는 문서가 있을시 저(mogaiprideflag)에게 제보 바랍니다.

기본적인 정체성 설명입니다.(출처: 마성의 게이 블로그)

모르는 용어는 밑을 참조하세요.

참조: 성정체성, 성지향성, 성별, 시스젠더, 트랜스젠더, 이성애자, 양성애자, 동성애자, 무성애자, 범성애자, 간성, 다성애자, 에이-, 그레이-, 데미-, 헤테로-, 호모-, 바이-, 팬-, 폴리-, -로맨틱, -섹슈얼, 옴니-, 암비-, 멀티-, 모노-, 안드로-, 진-, -플렉시블, 스콜리오-/세테로-, 제드-, 알로-, 아키오-/리쓰-, 쿠피오-, 콰이-, 프레이-, 오토-, 안드로진, 뉴트로이스, 에이젠더, 젠더리스, 바이젠더, 트라이젠더, 팬젠더, 젠더플루이드, 젠더 바이너리, 젠더 논바이너리, MTF, FTM, 트랜스페미닌, 트랜스매스큘린, 그레이젠더, 데미젠더, 젠더플럭스, 폴리젠더/멀티젠더, 젠더퀴어, 젠더 논컨포밍, 젠더 베리언트, 젠더 뉴트럴

끌림의 종류

섹슈얼 끌림(-섹슈얼): 다른 사람과 성적인 행동에 참여하고 싶은 욕망.

로맨틱 끌림(-로맨틱): 다른 사람과 전통적으로 로맨틱하다고 알려져있는 행동에 참여하고 싶은 욕망.(예시: 키스하기, 껴안기, 데이트하기 등)

알터러스 끌림(-알터러스): 플라토닉하거나 로맨틱하지 않은 상태의 감정적 끌림을 욕망함.

센슈얼 끌림(-센슈얼): 자신의 감각을 통해, 특히 접촉을 통해 다른 사람을 알고 싶은 욕망.

퀴어플라토닉 끌림(-퀴어플라토닉/콰지플라토닉/퀄키플라토닉): 알터러스 끌림처럼, 로맨틱하지도 플라토닉하지도 않지만, 기능적으로 둘과 비슷할 수 있다. (특히 에이로맨틱에게) 특정 중요한 측면을 뺀 상태로는 절대로 적절하게 플라토닉이 될 수 없는 타입의 끌림. 또한 엄격한 "로맨틱 또는 플라토닉" 이분법을 벗어난 모든 관계를 칭하는 엄브렐라 용어이기도 하다.

플라토닉 끌림(-플라토닉): 상대방과 가까운/더 가까운 관계/친분을 형성하고 싶은 욕망.

출처: Beyond Pride Flags(텀블러)

대표적인 것들만 적어두었습니다. 다른 끌림들은 아래 항목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끌림 문서: https://mogai-prideflag.fandom.com/ko/wiki/%EB%81%8C%EB%A6%BC

FAQ

(여기에 나오는 FAQ는 기본적으로 DeviantArt의 Pride-Flags에 있는 FAQ를 번역한 것입니다. 여기서 나오는 '저'라는 사람은 Pride-Flags의 계정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1: MOGAI는 무엇인가요?

A1: 소외된 성 지향성, 성 정체성 목록, 그리고 인터섹스(Marginalized Orientations, Gender Alignments, and Intersex)입니다. LGBT를 대체할 수 있는 좀 더 포괄적인 약자이죠.

Q2: _____ 플래그를 사용해도 되나요?

A2: 당연하죠! 우리의 모든 플래그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누구도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 않고(어떨 때는 우리가 만든 것도 아니랍니다), 출처는 남기시면 감사하지만 의무는 아니에요.

(이미지의 출처는 DeviantArt의 Pride-Flags이며, 자유롭게 사용해도 된다는 허락을 받았습니다. 단, 제 자료를 절대로 혐오의 목적으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Q3: 저는 당신의 위키를 싫어합니다./당신의 위키는 우리 또는 우리 커뮤니티를 모욕합니다./저는 당신과 논쟁하고 싶은 아주 강한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A3: 이 곳은 논쟁이나 담론을 하는 곳이 아닙니다. 제 트위터나 위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를 차단하거나 무시할 수 있습니다. 이 곳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프라이드 플래그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중요한 자료입니다. 이와 같은 질문을 보내면, 당신이 아무리 예의를 지킬지라도, 응답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차단될 것입니다.

Q4: 당신이 용어를 만드는 건가요?

A4: 저희는 개인적으로 용어를 만들지 않습니다. 저희는 온라인으로 용어를 찾거나 다른 분들이 정리한 것을 올릴 뿐입니다.

Q5: BDSM/페티시/소아성애자/동물성애자에 관한 플래그도 만들어주세요.

A5: 저희는 소아성애자 또는 동물성애자와 관련된 플래그는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BDSM[1]이나 페티시[2]를 싫어하거나 혐오하지 않지만, 그들을 위한 플래그를 만드는 다른 전문 사이트들이 존재하기에, 저희는 관련 플래그를 거의 올리지 않을 것입니다.

Q6: 터프(TERF-트랜스젠더 배제적 급진적 여성주의자(Trans-Exclusionary Radical Feminist))이신가요?/지금 올리는 글들은 트랜스젠더를 비꼬는 건가요?

A6: 아뇨, 저는 TERF가 아니며, 트랜스젠더를 비꼬기 위해 글을 올리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오해를 받는 젠더들은 대부분 제노젠더에 속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해하기 힘든, 혹은 불가능한 굉장히 독특한 젠더를 가지고 있고, 지금의 인간의 언어는 굉장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을 표현하고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을 다른 무언가와 비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젠더들의 상당수는 명사, 원형, 감각, 느낌, 추상적 개념에 비교되고, 그들의 공감각적 지각, 신경정신적 상태, 혹은 킨타입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킨타입아더킨이 가지고 있는 타입을 말하며, 아더킨은 자신의 정체성이 온전히 인간이 아니라고 믿는 사람입니다. 이는 젠더와 같지 않지만, 어떤 아더킨들의 젠더는 자신의 킨타입과 연관되어있거나, 영향을 받습니다. 즉, 그러한 젠더들은 인간의 언어로는 표현할 수 없기에 다른 사물로 비유하는 방식을 택한 젠더들입니다. 이는 혐오의 목적으로 터프들이 만들어낸 용어들과 다르며, 이에 대한 논의는 과거에도 이루어진 적이 있습니다.(젤리젠더가 그 예시입니다) 이를 터프들이 만들어낸 용어와 혼동하는 것은 실제로 그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상처입히는 행위일 수 있습니다.

Q7: 정신질환을 혐오하시는 건가요?/지금 정신질환자이자 트랜스젠더인 사람들을 비꼬는 건가요?

A7: 아뇨, 저는 정신질환을 혐오하지 않으며, 그들을 비꼬기 위해 글을 올리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젠더가 자신의 신경정신질환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며, 그들은 자신들을 묘사하기 위해 이를 위한 용어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그 용어가 바로 신경젠더/뉴로젠더이며, 이는 신경정신질환자들 전용 용어입니다. 신경정신질환자가 아닌 사람은 절대로 이 플래그를 자신을 묘사하는데 써서는 안됩니다.

Q8: 아덜킨젠더가 아니에요!

A8: 당신이 맞아요! 킨타입젠더는 같지 않아요, 하지만 어떤 아덜킨들의 젠더는 자신의 킨타입과 연관되어있거나, 영향을 받는답니다. 정신질환과 젠더가 서로 상호작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서 젠더가 정신병이 아니듯, 아덜킨젠더는 서로 상호작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같은 것은 아닙니다.

정리하자면,

  • 아덜킨: 나는 @@이야! 내 젠더뿐만 아니라 내 정체성, 나 자체가 바로 인간이 아닌 @@이야!
  • 제노젠더: 내 젠더는 인간의 언어로는 설명할 수 없어. @@으로 설명하면 내 젠더에 대한 느낌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거야.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제노젠더인 동시에 아덜킨일 수 있으며, 아덜킨이 아닌 제노젠더일 수도 있고, 제노젠더가 아닌 아덜킨일 수도 있습니다.

Q9: 이건 전부 만들어진 정체성/지향성들이잖아요!!!

A9: 모든 정체성 라벨[3]은, 심지어 남성/여성조차도 만들어진 거에요. 젠더는 종종 문화에 따라 달라요. 우리 대부분이 익숙한 성별이분법은 유럽 중심의 식민지 시대의 이분법이며, 이것이 익숙한 이유는 전세계 대부분의 문화에 강요되었기 때문이에요. 역사적으로(그리고 지금도) 많은 문화들은 유럽의 이분법과 완전히 다른 젠더젠더 역할이 존재해요. 그 중 많은 것들이 아예 이분법이 없어요! 한 사람의 정체성지향성은 자신에게 특별한 경험이며, 많은 사람들이 엄격한 남성/여성 이분법에 부합하는 것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있는 반면에, 많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정체성을 찾으려하죠. 언어는 열린 시스템이라서, 새로운, 혹은 존재해왔지만 어떤 이유로 라벨을 가지지 못한 물건, 개념, 혹은 기분을 묘사하기 위해 새로운 단어와 구절들이 만들어질 수 있고, 그것이 바로 언어의 아름다움이에요.

사람의 정체성지향성은 정말로 복잡한 것이고 저는 개인적으로 대부분의 사람이 100% 시스젠더 헤테로 유성애자가 아니라고 믿어요. 저의 경우엔, 저는 제가 시스젠더 이성애자라고 믿었지만, 뭔가가 "틀리다"고 느껴졌고 그걸 묘사할 단어를 찾을 수 없었어요. 제가 일반적이지 않은 정체성지향성들을 찾기 시작할 때 그 중 몇몇은 저와 공명했고, "아 그 느낌이 그런 거였구나!"하고 머릿속에 전구가 켜지는 듯 했어요. 내가 누군지 설명하기 위한 새로운 라벨을 찾고 내가 혼자가 아니라는 걸 아는 것은 환상적인 일이에요. 저는 지금도 모든 것에 100% 확실하지 않지만, 언젠가 저는 제 경험을 묘사할 완벽한 라벨을 찾아낼 거에요. 저는 이것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라고 생각해요. 자신에 대해 무언가 "다르다" 혹은 "틀리다"고 느끼지만, 많은 이유로 그걸 말로 설명하지 못하거나 하지 않는거죠.

이곳에 있는 많은 라벨들은 정체성 그 자체를 묘사한다기보다는, 누군가의 정체성이 가질 수 있는 특정한 특성을 묘사해요. 예를 들어 얼마나 유동적인지, 자신이 어떤 젠더를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자기 젠더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무엇이 자신의 젠더에 영향을 끼치는지, 등등이 있죠.

Q10: 사람들은 이걸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이건 '진짜' LGBT 사람들을 상처입히는 거에요!/@@에 관한 글들은 혐오자(포비아[4])들에게 우리를 비방할 구실을 줄 거에요, @@에 관한 글은 올리지 마세요.

A10: 당신이 그렇게 느낀다니 유감이에요, 하지만 수많은 문명이 시작될 때부터 사람들은 언제나 MOGAI 사람들을 존중하지 않았어요. MOGAI 사람들을 존중하지만 이 모든 새로운 '우스꽝스러운' 정체성지향성들이 앨라이가 되는 걸 그만두게 만들었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거짓말하는 거에요. 그들은 그 전부터 우리를 존중하지 않았고, 자신들의 증오를 정당화하기 위한 명분을 찾은 거에요. 정말로 MOGAI 사람들을 상처입히는 것은 우리의 반대자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 당신이 "받아들일 수 있다"고 간주하는 엄격한 개념을 그들에게 강요하는 거에요. 혹은 당신 자신이 사실은 아직도 편협하기 때문이거나.

위의 말을 한 제가 받은 모든 악플들은 "진짜" 정체성지향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다른 목록을 줬어요. 하나는 그냥 동성애자이성애자, 다른 하나는 "동성애자, 이성애자, 양성애자, 범성애자, 시스젠더, 트랜스젠더, 에이젠더"였죠. 누군가의 젠더는 그들에게 특별하고, 그들 자신만이 자신이 편하다고 느끼는 방식으로 자신을 정체화[5]하기를 선택할 수 있어요, 그것이 자신에게 맞는 이미 있는 라벨을 찾는 것이든, 새로운 라벨을 만드는 것이든, 그들의 정체성지향성은 타당하고 존중받아야 해요. 그것은 그들이 불리기 원하는 대명사로 그들을 칭하는 것을 포함해요.

Q11: 이런 신경과 연관된 젠더들은 정신질환을 미화하는 것 아닌가요?

A11: 이런 용어들은 신경정신질환자들에 의해 만들어졌어요, 왜냐하면 그들이 자신의 신경타입 혹은 정신질환이 자신의 젠더 경험에 상호작용 혹은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묘사하기 위해 만들어졌거든요. 삶 그 자체에 대한 우리의 경험은 뇌가 제 기능을 하는 사람들과 다르기에, 우리의 젠더 경험의 상당수는 우리의 신경타입과 다릅니다. 저(Pride-flags의 계정주)는 자폐증을 가지고 있고, 제 젠더의 특정 측면은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 맥락에서 저와 다른 수많은 트랜스젠더 자폐증 사람들만이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게 나야, 이게 내 신경타입이 나와 내 젠더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이야."라고 얘기하는 것은 '미화하는 것'이 아닙니다.

Q12: 우머-/매- 혹은 프로쿠아-/프로쿠우- 혹은 핀-/민-동성애자/이성애자와 똑같은 거 아닌가요?

A12: 아뇨! 이 용어들은 논바이너리 사람들이 자신의 지향성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졌어요, 왜냐하면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동성애자/이성애자라는 단어가 자신들을 지우게 되고 적절하게 자신을 묘사하지 않기 때문에 이 단어들로 자신을 묘사하고 싶지 않아 했기 때문이에요.

Q13: /안드로팬젠더는 문제가 있는 거 아닌가요?

A13: 아뇨! 트랜스포비아들은 트랜스젠더들을 배제하기 위해 /안드로, /매스크, 그리고 다른 비슷한 지향성들을 오직 "생물학적 여성/남성"에게 끌리는 것을 의미한다고 책정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용어들은 게이레즈비언과 같은 용어들이 논바이너리들에게 맞지 않을 때 자신들을 묘사하는데 지금도 굉장히 유용하고 계속해서 사용되오고 있습니다.

팬젠더도 비슷합니다. 어떤 팬젠더들은 "자신이 소속되있지 않은 문화의 젠더(그리고 가끔은 신경타입)을 포함한 모든 젠더"의 의미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팬젠더들은 자신이 소속되지 않은 문화의 젠더는 될 수 없다고 인지하고, 그것을 고치기 위해 의미를 수정합니다. 영어는 멋진 언어이고, 많은 단어들은 어원 그대로를 의미하진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그 단어들을 끌어들이거나 훼손하기를 택했기 때문에, 그리고 그것이 그 용어를 올바르게 사용되는 사람들로부터 유용한 용어를 빼앗고 그것은 그들에게 불공평하기 때문에, 저는 블로그나 갤러리에서 용어를 빼지 않을 것입니다.

  1. 속박(Bondage), 규율(Dicipline), 지배(Dominance) 및 복종(Submission), 가학(Sadism), 피학(Masochism) 및 기타 관련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역학을 포함하는 다양한 에로틱한 실천 또는 역할극
  2. 섹슈얼 페티시즘 또는 에로틱 페티시즘은 무생물 또는 생식기가 아닌 신체 부위에 대한 성적인 집착이다. 관심 대상을 페티시라고 하며, 그 대상에 대한 페티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페티시스트라고 한다. 성적 페티시는 성적 흥분에 대한 비-병적인 보조물로 여겨지거나, 또는 성적 페티시가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그 사람의 삶의 중요한 분야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경우 정신질환으로 여겨질 수 있다. 특정 신체 부위에 대한 성적 흥분은 더 나아가 파셜리즘(성기가 아닌 신체의 특정 부분에만 초점을 맞추는 성적인 흥미)으로 분류될 수 있다. 섹슈얼 페티시즘의 의학적 정의는 그 대상을 물체나 신체 부위로 제한하지만, 페티시는 특정 활동에 대한 성적인 관심도 의미할 수 있다.
  3. 정체성표지
  4. 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LGBT)로 정체화거나 여겨지는 사람에 대한 다양한 부정적인 태도와 감정을 포괄하는 용어. 이는 경멸, 편견, 혐오, 증오, 또는 반감으로 정의되었으며, 비이성적인 공포와 무지에서 비롯되었을 수 있으며, 종종 종교적 신념과 관련되어 있다.
  5. 어떤 정체성으로 자신을 설명하는 행위.